본문 바로가기
돈미놈_돈에미친놈/고인물이 말해주는 아르바이트

아르바이트에 제출할 서류 발급하는 법 - 주민등록등본(신분증), 통장 사본

by 알바생입니다 2019. 12. 28.
BIG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 아르바이트에 제출할 서류 발급하는 법 - 주민등록등본(신분증), 통장 사본 ]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개인 신상을 요구하는 사장님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알바를 한지 얼마 안되셨거나 방금 막 합격하셨을 것 같습니다.

아르바이트하는 곳에서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을 가져오라고 하신다고요?

개인 신상이 털릴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장님이 요구한 2가지 서류는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반드시 제출해야하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각 서류가 필요한 이유와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신분증)을 요구하는 이유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한 곳에서 주민등록등본이나 신분증을 요구하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세금을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용주는 알바생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국세청에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알바생의 급여에서 세금을 원천징수하여 납부해야합니다.

4대보험 가입 대상인 경우 이 또한 신고해야합니다.

아르바이트생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히 알아야하는 것입니다.

(원천징수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 모든 신고를 위해서는 알바생의 '주민등록번호'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꼭 등본이 아니더라도 신분증 사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출할 주민등록등본은 어떻게 발급하나요?

 

그렇다면, 고용주에게 제출할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1. 온라인 발급? 오프라인 발급?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 정부 24 홈페이지 > 민원서비스 > 주민등록 >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 신청하기 ]

 

오프라인에서는 동사무소(현재는 주민센터)에서 직접 발급 받거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받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추천드립니다.

시간도 얼마 안 걸리고 여러 군데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현금으로만 거래 가능하니 동전 몇개 챙겨가세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지역구의 시/군청/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더 간편한 방법으로는 '네이버 지도'에서도 검색되니 주변에 위치한 발급기를 확인해봅시다!

 

2. 주민등록등본? 초본?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의 인적사항이 나타나있습니다. 

반면 주민등록초본은 가족을 제외한 본인의 인적사항만 적혀있는 서류입니다. 

위에 언급하였듯 요구하는 사람은 신원확인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초본과 등본 둘다 문제되지 않으겁니다.

하지만 웬만하면 요구받은 서류를 발급받도록 합시다.

 

3.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포함? 미포함?

주민등록등본을 뽑을 때에는 원치 않은 정보는 비공개한 상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 가족들의 신상정보는 굳이 제공할 필요가 없으니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포함', 세대원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미포함'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장 사본을 요구하는 이유

 

통장 사본은 당연하게도 임금을 입금하기 위해서 요구합니다. 

본인 명의의 계좌인지, 계좌번호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 뿐이니 걱정 말고 알려주어도 됩니다.

월급은 받아야하잖아요!

 


제출할 통장 사본은 어떻게 발급하나요?

 

통장 사본은 통장 맨 앞장을 휴대폰으로 찍기만 하여도 됩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주변에 통장이 없거나 휴대폰이 고장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통장 사본을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표적인 은행인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국민은행 홈페이지 > 로그인 > 검색 > 계좌개설확인서(통장사본) ] 으로 들어가시면 소유한 계좌의 확인서 창이 나옵니다.

이를 프린트하거나 캡쳐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은행 별 발급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통장 사본을 발급하는 방법은 은행에 가시는 겁니다.

신분증을 준비하신 후,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개설확인서를 요구하면 됩니다.

 

 


총정리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은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서류입니다.

다만 출근 확정 전에 요구하는 것은 사기일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민원24 홈페이지, 주민센터,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사본은 통장 맨 앞장을 복사/사진 찍거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프린트하거나,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였나요?

다음 시간에는 [ 은행별 통장사본 발급받기 ]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

 

LIST

댓글